분산투자 혹은 몰빵, 어떤 투자 방식을 선호하시나요? 주식 시장에 참여하다 보면 다양한 일을 겪게 되는데, 믿기 힘든 상황에 맞닥뜨리면 당황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가장 충격적이었던 순간은 우량주도 상장폐지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였죠. 정말 우량한 회사였는데 상장폐지라니… 그 기억, 아직도 생생하네요.
다행히 그 회사는 자진 상장폐지를 선택했고, 최고점에서 주식을 거둬들였기 때문에 대부분의 주주는 손해를 보지 않았을 겁니다.
그때부터 분산투자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만약 분산투자 하지 않고 한 종목에 몰빵했다면? 상상만 해도 아찔합니다.
상장폐지 위기에 처한 회사의 주주들은 대부분 큰 손실을 보고 시장을 떠나게 됩니다.
분산투자 하는 이유
분산투자는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한 종목에 몰빵했다가 횡령 사건이나 회계 부정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상장폐지 위기에 처할 수 있고, 그로 인해 투자금을 한순간에 잃을 위험이 있기 때문이죠.
거래정지 상황을 맞닥뜨리면 정말 피 말리는 시간이 이어집니다. 직접 경험해 보지 않았더라도 그 고통은 상상만 해도 끔찍합니다.
분산투자에 대해 검색을 해보면 이런 말들이 많이 나옵니다.
‘몰빵하지 마세요! 깡통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분산투자 하면 시장이 흔들릴 때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어요.’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선 분산투자는 필수입니다.’
‘다양한 산업의 주식에 분산투자 하면 한두 종목이 망해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죠.’ ‘리스크를 줄이는 데는 분산투자가 최선입니다.’
어때요, 공감되시나요?
집중투자 하는 이유
반대로 집중투자를 선호하는 투자자들도 많습니다.
‘분산투자요? 부자 되기 힘들어요.’ ‘몰빵이 최고죠. 돈 빨리 벌어야죠.’ ‘집중투자는 기업을 깊이 있게 분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주식투자는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방법이니 빠르면 좋은 거 아닌가요?.’ ‘분산투자 해서 언제 돈 벌어요?’
공감합니다. 워렌 버핏의 투자 철학처럼, 분산투자보다는 자신이 잘 아는 소수의 기업에 집중하는 것이 큰 수익을 얻는 전략이 될 수 있죠.
하지만 이런 방식은 워렌 버핏 같은 투자자에게나 가능한 일일지 모릅니다. 워렌 버핏급의 실력자라면 가능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큰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몰빵하지 마세요
주식 시장은 예측할 수 없는 곳입니다. 횡령이나 배임 같은 사건이 갑자기 터지면 투자자는 꼼짝없이 발이 묶입니다. 거래정지가 발생하면 짧게는 몇 달, 길게는 몇 년 동안 자산이 묶여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게 되죠.
분산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특히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더욱 그렇죠.
투자는 천천히, 안정적으로 목표에 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을 믿고 분산투자의 원칙을 지켜나가시기를 바랍니다.
분산투자
- 분산투자는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자산을 여러 종목이나 자산군에 나누어 투자하는 것.
- 이를 통해 특정 주식이나 산업이 하락하더라도, 다른 종목이나 자산군에서 손실을 만회할 기회를 얻음.
- 분산투자는 단순히 여러 주식을 사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산업, 주식, 채권, 현금, 부동산 등 여러 자산 유형에 걸쳐 투자하는 것을 의미.
- 이는 예상치 못한 위험에 대비하고,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전략임.